북큐브

스무살부터 준비하는 흑자인생

이진서, 우승호, 김영필 | 토네이도
  • 등록일2012-08-31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20대는 자산을 관리하는 첫 시기로 이때 돈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생의 부가 결정된다. 이 책은 ‘88만원 세대’로 불리며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20대를 흑자인생으로 이끌기 위한 재테크 안내서다. 오랜 시간 금융기관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금융기법 및 상품을 경험한 금융맨과 서울경제신문 기자로 활동하며 시장경제를 온몸으로 체험한 저자들은 부지런히 일해도 적자인생을 면하지 못하는 20대가 꼭 알아야 할 돈 관리법과 금융지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자들은 《스무살부터 준비하는 흑자인생》을 통해 본격적인 투자에 앞서 재테크 마인드를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의 부를 일굴 수 있는 인생의 길잡이를 얻게 될 것이다.
왜 스무살부터 흑자인생을 준비해야 할까?
과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20대는 재테크와 상관없는 나이였다. 하지만 지금 재테크에 관심을 두지 않는 20대는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에 수많은 서적과 신문기사들, 그리고 금융전문가들의 조언은 20대 재테크 열풍을 반영하며 하루라도 빨리 재테크를 시작할 것을 종용한다.
그렇다면 스무살에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이 서른살에 시작하는 사람보다 무조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물론 그렇지 않다. 우리 인생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행운이나 기회가 존재한다. 아무리 먼저 시작했다고 해도 소위 말하는 ‘대박’을 터트린 사람을 이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시작한 사람은 그만큼 유리하다. 재테크에서 ‘시간이 부자를 만든다’라는 법칙과 교훈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흑자인생을 개척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고급 정보나 지식이 아니다. 재테크의 성공은 확률과 시간의 싸움이다.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재테크를 시작한 사람은 당연히 그만큼 먼저 흑자인생에 들어설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공평한 가치인 시간이야말로 재테크의 가장 큰 무기다. 따라서 성인이 되는 순간부터 흑자인생을 살겠다는 마인드로 무장하면 누구보다 높은 승률을 얻을 수 있다.
《스무살부터 준비하는 흑자인생》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시작한 20대에게 돈에 대한 환상을 쫓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재무관리를 통해 꾸준히 재정적 상승을 이뤄내는 법을 알려준다. 독자들은 치열하게 종자돈을 모으고 재테크 기술을 하나씩 체득하는 과정 속에서 그동안 느껴보지 못했던 자신감과 돈 불리는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적자인생의 늪에 빠져버린 대한민국 20대
누구나 부자가 되길 원한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부자’라는 꿈에서 멀어지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2007년 한 재무관리 컨설팅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적자인생을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 버는 돈은 14억 4,558만 원인데, 쓰는 돈은 16억 8,814만 원이라는 계산이 나온 것이다. 수십 년을 부지런히 일해도 2억 4,256만 원이 부족한 인생을 사는 셈이다. 게다가 갈수록 수명은 길어지고 돈 벌 시간은 짧아지고 있다. 월급만 빼고 모든 것이 오르는 상황을 감안하면 20대 젊은이들은 평생 적자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인생을 살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제 용돈과 아르바이트로 하루하루 연명하면 그만이던 시절의 이야기는 끝났다. 흑자인생을 위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어떤 미래도 보이지 않게 된 것이다. 어떤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짜느냐에 따라 그들은 흑자인생과 적자인생을 사는 승자와 패자로 갈리기 시작한다.
문화·사회적 특성상 우리나라 사람들은 ‘트리플 30 시대’를 거친다. 태어나서 첫 30년은 부모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교육을 받는 시기로 미래를 위한 소비활동을 한다. 다음 30년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버는 등 왕성한 경제활동을 한다. 마지막 30년은 은퇴 후의 인생을 즐기면서 삶을 정리한다.
그러나 이 책은 불안한 미래를 마주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트리플 30 시대를 살지 말고, 은퇴하기 전까지 트리플 20 시대를 살라”고 말한다. ‘트리플 20 시대’는 첫 20년은 부모의 보호 아래서 공부하고 소비하며, 다음 20년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돈을 모으고 투자한 뒤, 마지막 20년은 안정적이고 확실하게 투자와 자산관리를 마무리 짓는 것이다. 그리고 은퇴 이후의 60대부터 걱정 없이 삶을 즐긴다.
《스무살부터 준비하는 흑자인생》은 배고픈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기보다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즉 현란한 돈 벌이 기술이 아니라, 무엇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모르는 이들에게 재테크의 기초를 제대로 닦아 자신만의 투자방식을 세우고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우선한다.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취업문을 통과했지만 재정난에 시달리는 20대와 30대 워킹 푸어들은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재무관리와 금융지식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발견할 것이다.

저자소개

이진서
IBK자산운용 마케팅 담당 전무. 서강대 경제학과와 KDI국제정책대학원 MBA를 졸업했다. 동원증권(현 한국투자증권)에 입사해 국제금융부와 채권부 등을 거쳐 뉴욕 및 런던 현지법인장으로 근무하며 다양한 금융기법 및 상품을 경험했다. 현재는 IBK자산운용에서 국내외 주식 · 채권관련 상품 및 관련 대체투자 상품의 개발 및 판매를 담당하며 새로운 투자대상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우승호

서울경제신문 기자. 금융부와 증권부, 경제부를 거치면서 은행과 보험, 코스닥기업, 증권시장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작성해 한국기자협회가 선정한 '이달의 기자상'을 4회 수상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또한 잇따른 특종 보도로 '씨티 대한민국 언론인상' 2년 연속 수상과 '삼성언론인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코스닥 M&A여행', '노후설계백서', '성공한 당신, 노후전략 30년(공저)', '불황에도 끄떡없는 노후설계(공저)' 등이 있다.
저자 김영필
서울경제신문 기자. 현재 금융부에서 은행권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을 취재하고 있다. 생명보험 상품의 과다한 보험료 책정의 문제점을 지적한 기사 〈묻지마 보험료 천국〉으로 '이달의 기자상'과 '씨티 대한민국 언론인상'을 수상했다. 또한 KBS 〈아침마당〉 출연자의 거짓사연 보도와 기업은행과 일본은행의 통화스왑 계약을 단독 보도해 '백상서경 기자상'을 받았다. 발로 뛰며 시장경제와 서민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기사를 쓰는 것이 목표다.

목차

머리말 - ‘트리플 20 시대’로 흑자인생을 준비하자
1장 스무살부터 시작하는 돈관리
01 적자인생에서 탈출하기
02 재테크 마인드로 무장하라
03 재테크는 마라톤이다
2장 20대 돈 관리가 평생의 부를 결정한다
01 Time is money, 젊음이 돈이다
02 경쟁력 있는 재테크 마인드를 가져라
3장 적자인생에서 흑자인생으로
01 나는 왜 돈을 모으지 못할까
02 재테크는 한방이 아니다
03 100달러를 벌기보다 1달러를 아껴라
04 소비의 구조조정에 돌입하라
4장 20대 성공 재테크를 위한 맞춤형 처방
01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리얼리티 재테크
02 결혼자금과 창업을 위한 목돈을 마련하고 싶은 당신에게
03 3년 안에 종자돈을 만들고 싶은 당신에게
04 최대한 빨리 1억 원을 모으고 싶은 당신에게
05 풍족한 노후를 보내고 싶은 당신에게
06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당신에게
07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당신에게
08 최대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싶은 당신에게
09 내집마련을 꼭 이루고 싶은 당신에게
5장 금융지식만 알아도 돈이 보인다
01 재테크 기초지식 익히기
02 재테크 포트폴리오 짜기
6장 재테크 실력 키우기
01 돈에 순간접착제를 발라라
02 신용이 돈이다
03 대출의 기술
04 펀드투자 독하게 실천해야 성공한다
05 ‘유리 지갑’에서 탈출하자
06 쓰면서 돈 버는 카드 재테크
07 새로운 투자상품에 눈을 돌려라
08 성공 주식투자를 위한 십계명
09 ‘플러스 원’을 놓치지 말자
10 잘 벌고 잘 쓰는 법
7장 재테크의 유연성을 길러라
01 풍요 속의 빈곤에서 탈출하라
02 보험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부록 나이대별 맞춤형 금융상품
01 나이에 맞는 재테크는 따로 있다
02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에게
03 내집마련이 필요한 30대에게
04 자녀 교육비로 허리가 휘는 40대에게
05 노후대비에 전력해야 하는 50대에게
06 무엇보다 안정을 중시하는 60대에게
07 상속에 신경 써야 하는 70대에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