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나를 매혹시키다!”
- 파리 예술거리를 거닐며 만나는 꿈 같은 예술의 발자취
파리의 낭만과 예술에 흠뻑 빠지다!
희뿌연 새벽안개를 뚫고 보부르 카페에서 프랑스식 아침을 먹고, 라탱가 뤽상부르 정원을 한가롭게 거닐어본다. 케오플레르 어딘가에서 눈물지을 비극의 연인 엘로이즈와 아벨라르를 만나고 나오는 길에 몽파르나스 골목 안 자그마한 영화관에서 오래된 프랑스 영화에 푹 빠져보기도 한다. 젊음이 넘치는 마레 지구를 무작정 걷다가 빅토르 위고의 집에 들러 따뜻한 차 한 잔에 《레미제라블》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곁들인다. 배가 고프면 길을 걷다 마주치는 허름한 레스토랑에 앉아 홀로 파리지앵의 식사를 즐긴다. 걷고 또 걷는다. 여기저기서 파리를 사랑한 예술가들을 마주친다. 몽마르트르 묘지에서 옛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골목 곳곳의 숨은 갤러리를 찾아 나선다. 저녁 어스름이 지기 시작하면 개선문에서 나폴레옹을 만나고 물랭루즈 무희들의 화려한 춤에 취해본다. 짙은 어둠이 파리를 감싸면 가슴 두근거리는 샹젤리제의 밤거리를 정처 없이 배회한다. 새벽안개와는 또 다른 신비한 매력이 파리의 밤을 수놓으며 그 안에 서 있기만 해도 어느새 영화 속 주인공이 될 것이다.
파리의 예술거리를 거닐다
많은 사람들이 파리를 꿈꾼다. 그러나 실제 파리를 찾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이래저래 파리는 수많은 여행자에게 있어서 꿈의 도시이자 매혹적인 여행지다. 그런 점에서 저자는 파리에서 20년 이상 살고 있는 화가로 당신의 여정에 아주 친절한 동행자가 되어줄 것이다. 매력 넘치는 파리지앵인 그녀는 파리 곳곳에 있는 ‘예술적 공간’을 잘 알고 있어 그녀와 함께 걷기만 해도 파리의 ‘예술’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거대한 루브르 박물관이나 관광객 틈에서 벗어나 특별한 예술을 만나고 싶은 사람, 한가롭게 배회하기 좋은 파리의 거리를 산책하고 싶은 사람, 파리지앵 취향에 흠뻑 젖어보고 싶은 사람,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의 작품을 만나고 싶은 사람, 파리 유명 갤러리 길목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류승희
화가. 1989년 3월에 도불, 모나코 국무총리상과 살롱 도톤 우정상을 수상했다. 프랑스 보르앙발레 시청이 주관한 벽화 제작에 참가했고, 베지에, 퓌엉블레, 엑스레뱅, 파리 15구 시청, 비리샤티용 등의 현대미술제에 초대되었다. 몽후즈 공모전에 입상하기도 했으며 프랑스에서 다수의 초대전 및 개인전을 가졌다. 현재 프랑스 미술협회와 살롱 도톤 회원으로 파리에서 활동하고 있다. 전공은 서양화로, 파리 국립미술학교(보자르) 미술운동 쉬포르쉬르파스 명명자 비울레스 아틀리에에서 추상미술 작업을 했으며, 파리 1대학 팡테옹 소르본에서 학사, 석사, 박사 준비 과정 학위(D.E.A)를 받았고 프레노 드뤼엘 교수와 미술기호학에 관련된 박사 논문을 6년간 연구했다. 주로 사과를 소재로 한 사랑을 표현 주제로 작업해왔고, 파리에서 ‘미스 애플’이라는 애칭도 얻게 되었다. 어린 시절 접한 한국무용과 연극 <매장된 아이>, <이혼파티>, <낮은 데로 임하소서> 등에 출연했던 경험을 토대로 무용, 미술, 연극을 함께 할 수 있는 표현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2003년에서 2007년까지 객원교수로 한국을 드나들며 문화충돌을 맛보다가 현재 파리에서 그림을 그리고 글도 쓰며 살고 있다. 저서로는 《화가들이 사랑한 파리: 파리에 매혹된 어느 화가의 그림 현장 답사기》 《안녕하세요, 세잔씨》 《명화의 향기가 가득한 미술관》, 공저로는 《자연을 사랑한 화가들: 밀레와 바르비종파 거장들》이 있다.
Prologue 파리에 매혹될 당신에게
Part 1 >> 지식인의 거실, 라탱가
01 문화의 산책로, 뤽상부르 정원
02 라탱가의 재미있는 중세 이야기
03 파리의 정겨운 옛길
04 시인과의 데이트, 생 제르맹 데프레의 카페들
05 화가들이 사랑한 몽파르나스의 카페들
06 박물관이 된 조각가의 작업실
07 예술을 담은 갤러리
08 라탱가에서 맛보는 디너
Part 2 >> 영화 같은 풍경, 보부르와 마레 지구
01 예술의 흔적이 머무는 보부르
02 젊음의 자유가 있는 마레 지구
03 마레의 역사 속으로 떠난 여행
04 파리의 멋이 담긴 옛집
05 역사 속 인물의 자취가 남은 공간
06 현대미술 갤러리 산책
07 역사의 소용돌이 속 바스티유
08 마레에서 놓치고 싶지 않은 것들
Part 3 >> 400년의 역사, 샹젤리제
01 샹젤리제와 그 역사의 꽃들
02 예술을 사랑하는 샹젤리제
03 샹젤리제와 프랑스 대통령의 사랑 이야기
04 이야기가 있는 미술관
05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곳
06 샹젤리제 거리의 맛과 멋
Part 4 >> 미술사의 현장, 몽마르트르
01 몽마르트르 언덕의 탄생과 종교사의 흔적
02 몽마르트르 예술가의 특별한 발자취
03 파리 속에 남은 예술의 현장
04 몽마르트르 사람들의 축제
05 몽마르트르의 명물
06 화려한 예술가의 집
Part 5 >> 파리만의 운치, 생 마르탱&루이스 베이스
01 시적 운치가 그윽한 강변 산책로
02 화려한 네오르네상스
03 영화 속 파리 산책
04 4개의 유리 책과 시네마테크
05 운명을 달리한 장소들
06 파리에서 느껴보는 이국적인 취향
07 스타를 키우는 루이스 베이스 거리의 갤러리
Paris Art Spot
Paris Art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