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임대주택 유망사업 ‘도시형 생활주택’
1·2인 가구 증가, 주택 트렌드 변화, 출산율 저하, 고령화…
주택, 이제 ‘도심’과 ‘소형’, ‘임대’에 초점을 맞춰라!
수요가 있는 좋은 입지에, 주변 시세보다 싸게, 서민들의 내집마련을 돕는 주택 정책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1·2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소형 주택이 인기를 끌게 되자 ‘도시형 생활주택’이 다시 화두에 올랐다.
통계청의 장래 가구 추계 결과에 따르면 소형 주택의 수요층인 1인 가구는 1980년대 전국 전체 가구의 19.2%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2020년에는 전국 전체 가구의 47.1%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에 반해 종전의 제도 틀에서는 소형 주택의 공급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어 소형 주택에 대한 수급불균형은 갈수록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늦은 결혼이나 고령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급속하게 늘고 있는 1인 가구, 정부는 이렇게 늘어나는 1인 가구를 위해 도시형 생활주택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가구 구성의 변화, 늦은 결혼연령 추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고령화, 사회적 트렌드 변화 등으로 도심형 주택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어 그 매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8·23 전세시장 안정대책’과 후속조치인 ‘9·10 추가 규제완화’ 발표와 연이어 서울시의 ‘9·14 전월세 대책’이 발표되면서 도시형 생활주택의 공급기반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도시형 생활주택’을 통해 도시의 주택은 다양한 주거의 혼용과 삶을 수용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지금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주거형태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으로 이번에 도입된 도시형 생활주택은 독자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며, 소규모 건설사나 은퇴자,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만한 훌륭한 주거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주택도 문화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새로운 주거문화에 대한 시도와 연구는 끝없이 재정립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서용식
현재 수목건축 대표, 도시형 생활주택 연구소 소장으로서 도시형 생활 주택과 관련한 수많은 강의와 자문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저층 집합 주택문화를 선도하는 최고 전문가로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건축에 접근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건축 개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건축기획분야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며 건축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후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건축학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살고 싶은 집, 갖고 싶은 건축을 찾아서》, 《임대주택수익 극대화의 기술》, 《임대주택으로 돈 버는 이야기》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 ‘서용식과 함께하는 도시형 생활주택’ 세미나 진행
- ‘한·일 도시형 생활주택 연수과정’ 기획 및 진행
- 도시형 생활주택 관련 국토해양부, 서울시 자문
- 국내 최초 다세대주택 저작권 등록
- 도시형 생활주택 마이바움(MAIBAUM) 상품개발
- SK Networks PRH(Premium Rental House)사업 프로토타입 상품개발
- 세미텔 상품개발(소형준주거)
1부. 1인 가구를 위한 공간, 왜 필요한가?
1) 1인 가구의 증가…17
2) 출산율 저하와 인구의 고령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25
2부. 일본의 소형 임대주택과 2020 한국의 주택시장
1) 민간 임대주택시장의 경향…41
2) 일본의 임대주택시장…45
3) 2020, 한국의 주택시장 예감…65
3부. 알기 쉬운 도시형 생활주택
1)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2) 도시형 생활주택에 대한 서울시 조례 개정 내용…122
3) 도시형 생활주택 조기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133
4부 도시형 생활주택을 위한 통합전략 시스템
1) 신개념 12인 전용 주택 브랜드, 마이바움(MAIBAUM)…139
2) 도시형 생활주택 개발 프로세트, 통합전략 시스템…154
5부. 도시형 생활주택 Q&A
1) 투자자들은 원한다…195
2) 무엇이든 물어보세요…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