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작에 비하면 생존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어려운 것이 바로 창업이다. 실제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꾸며 창업을 실행에 옮기지만, 꿈을 펼치기도 전에 포기의 쓴 잔을 마실 수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생존’도 어려운데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 그리고 ‘창업가’로 추앙받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단순히 생계를 위한 창업을 넘어, 수많은 사람들과 꿈을 공유하고 자신의 비전을 펼쳐 사회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설파하는 ‘창업가’에게는 어떤 힘이 있을까?
『창업력』은 ‘창업은 이렇게 준비해서 저렇게 하면 된다’는 식의 단순한 방법론을 전달하는 책이 아니다. ‘이런 저런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검증 안 된 장밋빛 미래만 얘기하지도 않는다. 바로 용기있게 자신의 꿈을 펼치고 성공의 과실을 나눌 수 있는 ‘창업가’가 될 수 있는 궁극적인 지혜를 담고 있는 책이다.
한국형 창업가의 사례만 전달하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해외 사업가의 창업 사례로 국내 독자들의 정서와 현실에 맞지 않는 추상적인 설명만 나열하는 일각의 책들과 차별된다.
책에 등장하는 70인의 한국형 창업가들은 우리와 같은 사회와 경제 환경에서 비슷한 일상을 살아왔지만, 지금은 창업 구루로 꼽히는데 손색이 없는 인물들이다.
남 부러울 것 없던 의사가 영양실조의 아이들을 위해 무작정 창업의 길로 뛰어든 과감성, 사법고시에 합격하고도 자신의 오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법복을 벗어던진 결단, 배울 수만 있다면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모두 내던지고 1등에게 무릎을 꿇을 수 있는 절실함, 자신의 결혼식에서 느낀 기존 업계의 부당한 관례를 개선시키고자 직접 관련 회사를 창업한 과감성, 대기업의 익숙한 서비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고객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설득시킨 끈기 등….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에피소드는 진정한 창업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 고난과 역경을 견뎌내고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낸 힘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그들의 창업 지혜를 벤치마킹한다면 분명 ‘성공 창업’을 위한 튼실한 디딤돌을 얻게 될 것이다.
책의 저자는 “이 책에 나온 창업자의 의사결정 사례만큼은 창업을 꿈꾸거나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생각해봐야 할 주제들”이라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해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신도 ‘창업’에 대한 꿈이 있는가? 그리고 그 꿈을 펼칠 용기와 지혜가 필요한가? 그렇다면 우선 이 책의 첫 장부터 넘겨볼 것을 적극 권한다.
* 이 책에 등장하는 창업가; 강윤선 준오헤어 대표, 김동녕 한세예스24홀딩스 회장, 김범석 쿠팡 대표, 김소희 스타일난다 전 대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김승남 잡코리아 전 회장, 김승호 스노우폭스 회장, 김여진 공차코리아 전 대표, 김영식 천호식품 전 회장, 김영찬 골프존 회장, 김용덕 테라로사 대표, 김욱진 바하 프레쉬 회장, 김정웅 서플러스글로벌 대표, 김정웅 지피클럽 대표, 김준일 락앤락 전 회장, 김태연 라이트하우스 회장, 김태욱 아이패밀리 SC 대표, 남태광 블랭크 대표, 남종현 그래미 회장, 문주현 엠디엠그룹 회장, 문창기 이디야 회장, 박병열 헬로네이처 전 대표, 박태준 포스코 전 회장, 박한길 애터미 회장,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 배기식 리디북스 대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손주은 메가스터디그룹 회장, 송재성 성호그룹 창업주, 송창근 KMK글로벌스포츠그룹 회장, 송은호 코린도그룹 회장, 오세영 코라오그룹 회장, 유일한 유한양행 창업주, 윤미월 윤가 대표,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윤윤수 휠라코리아 회장, 윤홍근 제네시스BBQ 그룹 회장, 이대봉 참빛그룹 회장, 이범택 크린토피아 회장, 이병국 원플러스 대표, 이상신 OKF 회장, 이수인 에누마 대표, 이수진 야놀자 대표, 이영덕 한솥도시락 회장, 이용한 원익그룹 회장, 이한조 유닉스전자 대표, 이해진 네이버 창업주, 이현정 즐거운컴퍼니 대표, 장성덕 오케이몰 대표, 장영준 뤼이드 대표, 전순표 세스코 회장, 전영대 대관령양떼목장 대표,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정재원 정식품 창업주, 정현식 해마로푸드서비스 대표, 조선혜 지오영 회장, 조창걸 한샘 명예회장, 차진섭 심네트 대표, 채의숭 대의그룹 회장, 천호균 쌈지 전 대표, 최병오 패션그룹 형지 회장,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대표, 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 하형록 팀하스 회장, 한경희 한경희생활과학 대표, 한성호 FNC 엔터테인먼트 대표, 한창우 마루한 그룹 회장, 호창성 더벤처스 대표
창업을 꿈꾸며 연세대 경영학과에 입학했다. 학교 수업 외에도 신사업 기획에 관한 강연이나 세미나라면 빼놓지 않고 참석하며 사업을 준비했다. 그동안 읽은 경영 서적만 수천 권이 넘는다. 이뿐만 아니라, 창업가로서 실전 경험도 착실히 쌓았다. 드라마 <미생>의 배경이었던 종합상사에서 사업개발 업무를 담당했고, 이후 2개 회사를 창업해 운영했다. 엔젤 투자 유치부터 회사 매각까지 A부터 Z까지 온몸으로 창업 실무를 익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창업 지혜를 전해주고자 이 책을 썼다. 지은 책으로는 『창업력』, 『늦깎이 CEO』, 『우울해도 괜찮아』 등이 있다.
· 한국직업방송·YTN 창업 강의
· (주)산타프루츠· (주)청년수산 대표
· 현대종합상사 사업개발팀
· 삼성전자 IT솔루션사업부
·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여는 글_ 지식보다 강한 지혜의 힘
1부. 당신은 누구입니까?
에너지의 근원을 찾아라
부채의식이 있는가?
뿌리깊은 꿈
운명의 순간
당신은 누구입니까?
2부. 1등에게 무릎을 꿇어라
꿈의 크기가 태도를 결정한다
자세교정에 목숨을 걸어라
1등에게 무릎을 꿇어라
두 눈으로 똑똑히 보라
기획은 엉덩이로부터 시작된다
사유의 불법 침입
전문가는 한 번 더 고민하는 사람
3부. 은밀하게 침투하라
선진화되지 않은 시장을 공략하라
시장을 쪼개면 길이 보인다
물꼬를 터라
은밀하게 침투하라
정보전에서 밀리면 끝장이다
시대정신을 읽어라
뻔한 얘기는 아무도 안 듣는다
시간을 되돌리는 법
다시 쓰고 고쳐 쓰고
따라 하면 죽을 뿐이다
4부. 독점하거나 대체불가하거나
독점하거나 대체불가 하거나
정말 유니크한가?
음지에서 양지로
혈맹을 끌어들여라
세계경영은 여전히 유효하다
정밀조준 하라
급소를 때려라
마지막에 이기는 게 중요하다
피와 땀의 결정체
5부. 절대 절대 쓰러지지 마라
단 한 사람이라도 놓치지 마라
털어도 먼지 안 나는 기업
목계지덕
기회가 보이면 도전하는 게 사업가
절대 절대 쓰러지지 마라
맺는 글_ “훗날 당신의 이야기도 책에 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