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대인 5000년의 지혜를 담은 예일대 안식일 특강
★★★★★ 전 세계 시간 관리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강력 추천
★★★★★ <Inc.> 선정 세계 100대 리더십 강사가 말하는 30년간 수만 명의 인생을 바꾼 휴식의 힘
“쉬는 법을 알아야 나를 지킬 수 있다!”
모든 고민을 멈추고, 잊고 있던 나의 행복을 되찾는
‘일하지 않는 시간의 힘’
* * * * *
사람들에게는 저마다의 시간표가 있다. 그 시간표를 들여다보면 일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온전히 쉴 수 있는 시간은 어떨까? 많은 사람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을 말하고,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쳇바퀴 돌 듯 일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일하지 않는 시간의 힘》저자 마릴린 폴 역시 그랬다. 저자는 탈진할 때까지 일하다가 ‘면역결핍질환’이라는 병을 얻어 죽음과 마주하게 되었다. 그제야 일을 줄이고, 식단을 바꾸고, 운동을 해보았지만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기에는 부족했다. 그러다 매주 하루씩 가지기 시작한 안식일이 그의 인생을 바꾸었다. 병을 극복했고 무엇보다 자신을 소중하게 돌보는 법을 깨달았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안식일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휴식법을 이 책에 그대로 담아냈다. 그리고 말한다. “‘일하지 않는 시간’이 당신의 삶을 구한다”고.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지혜, 안식일
“일을 하지 않았지만 삶은 무너지지 않았다, 오히려 더 나아졌다!”
아이슈타인, 빌 게이츠, 유발 하라리, 앤디 그로브, 하워드 슐츠… 모두 각 분야에서 천재적인 능력으로 세상을 놀라게 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유대인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노벨상 전체 수상자의 30퍼센트도 유대인이다. 이렇게 세계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유대 문화의 핵심에는 ‘안식일’이 있다.
예부터 유대인들은 쫓기듯 일하지 않았고 쉼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일주일 중 하루, 안식일을 정해 그날은 모든 고민과 일을 멈춘 채 지난 한 주를 돌아보고 자신이 행복해질 방법을 찾았다. 자신을 계속 일하게 만드는 것들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휴식’을 누렸다. 이 쉼의 시간은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보내기 위한 시간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떨까. ‘하고 싶은 일’이 아닌 ‘해야 할 일’로 꽉 찬 플래너를 기도문처럼 들고 다닌다. 쉬기 위해서는 일로 꽉 찬 일상에서 겨우 쉬는 시간을 빼야 할 지경이다. 하지만 일을 내려놓아도 삶은 엉망이 되지 않는다. 유대인들이 안식일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던 가치를 찾고 오히려 더 나은 삶을 살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우리 역시 그럴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이 책을 통해 일을 내려놓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생의 무게를 덜어주는 완전한 휴식 수업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끝이 보이지 않는 일을 멈추고 자신에게 필요한 휴식 시간을 만들 수 있을까?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오랜 시간 연구하고, 수많은 사람과 대화하며 만들어낸 다섯 가지 핵심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 원칙을 따랐을 때 그토록 우리가 원하던 진정한 휴식을 누릴 수 있다.
‘일하지 않는 시간’을 만드는 다섯 가지 원칙
1. 나의 시간을 보호하고 준비하라
: 쉬는 날을 단호하게 지켜라. 준비하고 계획하라. 계획은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시간에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할지 생각해보라.
2. 시작과 끝을 정하라
: 쉬는 시간의 시작과 끝을 정하고 최대한 지켜라. 일할 때와 쉴 때를 구분해주는 경계선이 된다.
3.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고 사람과 마주하라
: 문자메시지나 소셜 미디어의 새 글, 혹은 이메일을 확인하지 않는 생활을 경험하라. 대신 자신이나 삶을 떠받치는 진정한 의미와 마주하라.
4. 속도를 늦추고 음미하라
: 의도적으로 몸의 속도를 늦추면 마음의 속도도 늦춰진다. 현재에 몰입하면서 순간이 지닌 즐거움을 음미하려면 속도를 늦춰야 한다.
5. 성과가 아닌 휴식, 성찰, 놀이에 집중하라
: 크든 작든 목표를 추구하는 데 따른 긴장을 떨쳐내라. 그러면 근심과 걱정도 사라진다. 그래야만 잘 쉬고, 깊이 성찰하고, 자유롭게 놀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다섯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일하지 않는 시간’을 어떻게 시작하고 실천해 자연스럽게 습관화할 수 있는지 총 세 부로 나누어 안내한다.
1부[시작]에서는 휴식 없는 삶이 어떻게 몸과 마음을 파괴하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마음과 일상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안식일에 깃든 지혜를 엿보고 다섯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휴식 시간을 설계하는 가이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다.
2부[연습]에서는 다섯 가지 원칙을 각각 생활에 적용하는 법을 알아본다. 적용하는 사람들의 사례와 그들의 실용적인 방법을 통해 쉼의 시간을 연습하게 한다.
3부[습관]에서는 힘들이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일상 속에 쉼의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하루 일과를 관리하거나 조력자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 밖에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일과 휴식 시간을 구분 짓는 습관을 일상화한다.
쉬면서 산다는 것,
그토록 바라던 인생을 산다는 것!
저자는 “쉼의 시간은 안식처를 향한 출구일 뿐만 아니라 (변화의 길로 향하는) 사다리이다”라고 한다. ‘일하지 않는 시간’은 결국 긴장을 풀고 집중력을 회복시켜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게 만드는 변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매주 자신을 꾸준히 돌보는 시간은 성장을 도와주는 인큐베이터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자신만의 안식일을 만든다면, 일상 속 무심히 지나쳤던 기적을 발견하고 우리가 마음속 깊이 원한 행복을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성과나 마감 기한, 성취에 대한 압박감에서 벗어나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일하지 않는 시간의 힘’을 제대로 깨닫고 손에 넣어야 한다. 이 책은 당신에게 바로 그 힘을 가져다줄 것이다.
코넬대학교에서 MBA, 예일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예일대학교 의과대학과 이스라엘 최고 명문대 히브리대학교를 비롯해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의과대학원 등 세계 명문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또한 30년간 경영 컨설턴트이자 강연가로 활동하며 수만 명의 사람들이 삶의 균형을 되찾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실제 저자는 면역결핍질환으로 죽음과 마주하게 된 뒤, 현대적인 안식일을 통해 어떻게 하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안식일을 통한 휴식법을 알리는 데 노력하고 있다. 2018년, 미국의 경제매거진 <Inc.>에서 선정한 세계 100대 리더십 강사로 저서로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열쇠도 못 찾을 정도면 제대로 일하기 어렵다It’s Hard to Make a Difference When You Can’t Find Your Keys》가 있다.
머리말 잠시 멈추고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순간
1부 [시작] 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1장 너무 빨리 달리는 사람들
2장 유대인 5,000년의 지혜, 안식이 필요한 이유
3장 나만의 시간을 만드는 5가지 원칙
4장 그래도 할 일이 많다고 생각된다면
2부 [연습] 일하지 않는 시간을 설계하라
5장 쉬기 전에 먼저 살펴볼 것들
6장 쉬는 데도 준비가 필요하다
7장 쉬면서 산다는 것
8장 멈춤을 멈추지 마라
3부 [습관] 멈추고, 쉬고, 나를 찾는 법
9장 잠시 멈추고 내 시간을 살펴라
10장 일과 휴식 사이를 관리하는 법
11장 온전한 나로 사는 하루 습관
12장 진정한 오아시스 시간을 찾아서
부록1 일하지 않는 시간을 만들 핵심 조언/부록2 일하지 않는 시간의 힘을 키우는 연습법/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