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책은 CNN뉴스 듣기나 미드영어공부로 영어듣기공부를 하기 전에 영어집중듣기를 할 수 있는 영어리스닝과 영어쉐도잉 그리고 딕테이션교재입니다.
영어듣기공부법은 목적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수능영어듣기평가처럼 영어시험을 위한 듣기와 영어회화를 위한 듣기가 있습니다. 시험을 위한 듣기를 위해서는 전체 영어소리를 듣는 것보다 핵심적인 단어를 듣고 그 의미를 파악해서 문제를 잘 푸는 것이라면, 영어회화를 위한 듣기를 위해서는 전체 문장을 듣고 따라해서 모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듣기평가용 영어듣기 잘하는법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영어회화용 영어듣기 잘하는법은 문장을 모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영어듣기 공부법 또한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리스닝시험을 위해서는 단어의 의미와 철자를 잘 암기해야 하지만, 스피킹을 위해서는 단어의 의미나 철자를 알기전에 소리를 듣고 따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모국어를 배울 때 이와 같은 공부순서로 배웠기 때문에 실패한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이 성공합니다.
결국 이 책을 가지고 공부할 대상은 듣기시험을 준비중인 수험생이 아니라 원어민과 자유로운 영어대화를 하고 싶은 모든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 책은 영어소리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서 영어문자와 한글의미를 배제하고 오로지 한글발음으로 영어문장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영어문자와 한글의미가 소리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영어철자와 의미가 소리를 듣는데 얼마나 방해가 되는지는 글자와 의미를 전혀 모르는 중국어를 들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영어리스닝을 하는데 있어서 한글로 영어발음을 적은 이유는 한국인에게 한글은 문자이면서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눈으로 볼 때는 문자이지만 두뇌에 저장될 때는 소리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그러나 영어글자는 눈으로 볼 때 문자이지만 두뇌에 저장될 때는 그림으로 변환되어 저장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글은 한국인에게 소리로 인식된다는 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글로 영어발음을 써서 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이유에 대해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한글영어 공식카페’( http://한글영어.한국 )를 방문하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영어듣기에 대한 생각을 확 바꾸자
"영어소리를 들으면 뭐해? 의미를 모르면?" 이 아니라 "의미를 알면 뭐해? 소리를 듣지 못하면?" 이라고 말이다. 듣고 따라할 수 있는 영어듣기는 영어말하기를 성공하기 위한 열쇠와 같다. 그런데 잘못된 영어듣기에 대한 생각으로 영어듣기도 영어말하기도 실패하고 있다. 이제부터 제대로 영어듣기를 이해해서 영어듣기와 영어말하기 둘 다 성공하자.
듣기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할 때 비로소 영어듣기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국어사전에서는 듣기를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습니다.
‘듣기란 상대방의 말을 올바르게 듣고 이해하는 일이다’
듣기란 무슨 소린지 이해하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듣기를 정확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기존의 듣기에 대한 생각은 1단계적인 개념이라면, 정확한 듣기의 이해는 듣기는 2단계로 나누어졌다는 것을 깨닫는 것에 있습니다.
2단계라고 하는 것은 우선 소리를 듣는 1단계와 들은 소리를 이해하는 2단계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1단계적인 듣기와 말씀드리는 2단계적 듣기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영어듣기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리 -> 귀 -> 두뇌 (1단계 소리듣기-> 2단계 의미이해)
지금 상대방이 말하는 소리가 내 귀에 정확하게 들린 후 두뇌까지 전달되는 과정을 상상을 해보세요. 이 때 만약 여러분이 머릿속에서 딴 생각을 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상대방이 말한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을까요?
마찬가지로 영어듣기를 할 때 여러분이 머릿속에서 들리는 소리의 의미가 무엇일지 미리부터 생각하고 듣는다면 여러분은 정작 중요한 소리 자체는 듣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영어듣기를 실패한 원인입니다.
이제까지 여러분은 “영어소리를 들으면 뭐해? 의미를 모르면?”이라는 잘못된 고정관념으로 듣기의 과정에서 1단계라고 할 수 있는 소리를 먼저 들으려고 노력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 이후의 과정인 2단계를 위해서 이해를 위한 단어의미 암기에 몰두해 왔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원어민의 말을 들을 때 그 소리에 집중하기보다는 그 말의 의미가 뭘까?하는 딴 생각을 하면서 듣게 되어서 영어소리를 올바르게 듣지 못하면, 의미를 몰라서 듣지 못한다고 오해를 해서 단어암기에 더욱 매진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영어듣기를 성공해서 영화나 뉴스를 원어민처럼 듣고 싶다면, 단어의 의미를 암기하기 이전에 그 소리를 잘 듣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의미를 알면 알수록 소리에 집중하기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아는 영어를 들을 때와 하나도 모르는 중국어를 들을 때를 비교해보면 듣기에 대한 집중도의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영어소리를 들으면 뭐해? 의미를 모르면?”라고 말하면서 단어암기를 하기보다는, “의미를 알면 뭐해? 소리를 들을 줄 모르면?”이라는 생각으로 영어듣기의 기준을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정용재의 영어독설> 저자, 네이버 ‘한글영어’ 카페 운영자.
다양한 언어적 경험을 통해서 대한민국 영어교육이 왜 실패하는지? 왜 영어회화 잘하는 법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실패하는지? 거기에 대한 명쾌한 원인과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 영어전문가이다.수능영어 절대평가라는 잘못된 평가방식이 아니라 단지 초등영어교육의 목표를 개혁함으로써 영어듣기 영어말하기 영어시험 모두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영어 잘하는 방법을 개발했다.학습영어를 위해서는 발음기호와 함께 기본 파닉스를, 언어영어를 위해서는 파닉스와 발음기호가 아니라 한글영어로 영어듣기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읽고 쓰고 시험보는 학습영어를 위한 교재로서 “기적의 영어 알파벳”, "파닉스가 아니라 발음기호가 정답이다"와 “영어 파닉스 발음기호 따라하기”와 “초등영어공부 혼자하기 100일 1,2” 교재를 출간했다면, 앞으로는 듣고 말하는 언어영어를 하기 위한 교재로 뻔뻔한 한글영어 시리즈를 내려고 하고 있다.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에 대해서 모든 영어전문가와 다른 시각으로 통찰력있게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귀기울여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 있는 영어학습법에 대해서는 <정용재의 영어독설>을 보면 알 수 있다.
정용재 대표는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는 옛 속담처럼 한국인 스스로 한글의 가치를 알아 볼 때 세계인도 한글의 가치를 인정한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한글영어’를 널리 알림으로써 대한민국 영어교육 의 성공과 한글의 세계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이버 ‘한글영어 공식카페’(http://한글영어.한국)
듣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 · · · · · · 4
영어듣기 100일 완성 공부방법 · · · · · · 6
영어듣기 완성 001일차 ? 010일차 · · · · · · 7
영어듣기 완성 011일차 ? 020일차 · · · · · · 29
영어듣기 완성 021일차 ? 030일차 · · · · · · 51
영어듣기 완성 031일차 ? 040일차 · · · · · · 73
영어듣기 완성 041일차 ? 050일차 · · · · · · 95
영어듣기 완성 051일차 ? 060일차 · · · · · · 117
영어듣기 완성 061일차 ? 070일차 · · · · · · 139
영어듣기 완성 071일차 ? 080일차 · · · · · · 161
영어듣기 완성 081일차 ? 090일차 · · · · · · 183
영어듣기 완성 091일차 ? 100일차 · · · · · · 205
듣고 말하는 영어를 위한 공부방법 · · · · · · 226
기존의 소리영어 학습법이 실패한 이유 · · · · · · 227
진정한 영어말하기란? · · · · · ·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