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어도 괜찮아! 앱 개발 몰라도 괜찮아!
★
머릿속의 넘치는 아이디어를 꺼낼 줄 몰라 고민인 당신을 위한
가장 완벽한 스타트업 운영 안내서
스타트업에 관한 책들, 성공 신화를 이룬 벤처기업들에 관한 책들을 보면 모두 대단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이름만 대도 누구나 다 아는 제품을 개발한 사람들, 어마어마한 수출 성적을 기록했다거나, 무시무시한 매출 실적을 보유했다거나 하는 사람들이다.
스타트업에 대한 꿈은 있지만 그 방법을 몰라 헤매고 있을 때, 그런 책들을 읽다 보면 때로는 용기보다는 주눅이 들기도 한다. 이렇다 할 스펙도, 학벌도, 인맥도, 돈도 없고, 심지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까지 장착한 용기 없는 내가 과연 저 길을 갈 수 있을까? 이 책은 바로 그런 나와 내 주변의 모든 평범한 사람들에게 건네는 작은 등불이다.
저자는 스타트업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 혹은 아직 그 빛나는 아이디어를 가슴속에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아주 친절한 스타트업 운영 안내서를 쓰기로 작심했다. 쓸데없는 원론적인 이야기는 뒤로하고, 스펙ㆍ자본 빵빵한 사람들에게나 통할 법한 이야기는 건너뛰고, 진짜 평범한 청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돈도 사람도 모든 것이 부족한 사람들이 당장의 실무에 가져다 쓸 수 있는 꿀팁들만을 담았다.
스타트업계의 북산 ‘슬로그업’에서
강백호 같은 마케터가 들려주는
스타트업 운영의 모든 것
스타트업에 관한 책들, 성공 신화를 이룬 벤처기업들에 관한 책들을 보면 모두 대단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이름만 대도 누구나 다 아는 제품을 개발한 사람들, 어마어마한 수출 성적을 기록했다거나, 무시무시한 매출 실적을 보유했다거나 하는 사람들이다.
스타트업에 대한 꿈은 있지만 그 방법을 몰라 헤매고 있을 때, 그런 책들을 읽다 보면 때로는 용기보다는 주눅이 들기도 한다. 이렇다 할 스펙도, 학벌도, 인맥도, 돈도 없고, 심지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까지 장착한 용기 없는 내가 과연 저 길을 갈 수 있을까? 이 책은 바로 그런 나와 내 주변의 모든 평범한 사람들에게 건네는 작은 등불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슬로그업’이라는 스타트업을 공동 운영하고 있다. 아직은 그 이름을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작은 스타트업이다. 그러나 바로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스타트업에 대한 안내서를 쓸 수 있었다고 말한다. 초기 스타트업의 고충이 무엇인지, 어떤 정보가 당장에 필요한지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적인 예로, 저자는 아무것도 내세울 것 없는 초기 스타트업이 유능한 개발자를 영입하기란 아주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들 역시 초창기에 아무리 채용 공고를 올려도 아무도 연락해오지 않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채용 공고를 마케팅의 차원에서 접근하기로 했다. 채용 공고를 재미난 광고처럼, 누구나 클릭해 읽을 수밖에 없는 콘텐츠로 만든 것이다.
그들은 ‘개발자 구함’이라는 공고 대신, “북산 같은 스타트업에서 강백호 같은 개발자 찾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해당 글을 클릭해 들어가면 만화 슬램덩크의 이미지와 함께 ‘강백호 전형’과 ‘서태웅 전형’이 소개되어 있다. “불타는 열정과 똘끼급 도전 정신”을 가진 사람은 강백호 전형에, “오만하지만 그럴 만해서 겁나 쿨해 보이는 슈퍼 개발자”는 서태웅 전형에 지원하는 식이다.
결과는 어땠을까? 단 한 명도 지원자가 없었던 슬로그업의 이메일함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수십 통의 지원 메일로 새파랗게 물들었다. 강백호 전형과 서태웅 전형에 지원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채소연 전형, 정대만 전형, 안경선배 전형까지 등장했다. 재미있을 필요 없는 채용 공고를 놀이처럼 만든 결과, 일단 초기 스타트업의 첫 번째 미션인 ‘팀빌딩’에서 대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들이 시도했던 독특한 채용 공고 마케팅은 이후 모 기업 인사팀 및 스타트업 교육기관에서 채용에 관한 케이스 스터디로 활용되었고, 다른 여러 스타트업들에 의해 여러 가지 버전으로 패러디되기도 했다. “공각기동대 같은 팀을 만들 쿠사나기 같은 개발자분 모십니다”, “원피스 같은 스타트업에서 루피 같은 개발자 찾습니다”, “연매출 200억 스타트업에서 안경선배를 찾습니다” 등 지금까지도 꾸준히 재탄생되고 있다.
이때의 사건을 계기로 마케팅의 중요성을 절감한 이들은 이후로 자신들이 가장 잘 아는 이야기, 즉 초기 스타트업에게 당장 필요한 정보들을 모아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등 SNS에 유머러스하게 올리기 시작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이름은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 일견 자조적이고, 또 한 편으로는 극사실주의(?)의 제목이었다(사실은 이 역시 유명 팟캐스트 ‘과학하고 앉아있네’의 제목을 원작자의 허락하에 패러디한 것이다).
이들이 발행을 시작한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 페이지에는 주로 <정부지원사업계획서 합격을 위한 9가지 팁>, <내 보도자료를 기사로 만드는 10가지 방법> 등 당장의 실무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들이 담겼다. 초기 스타트업으로서, 초기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추려 올렸던 터라 이들의 콘텐츠는 매 포스팅마다 수백 개의 좋아요가 달리고, 수천 건의 공유가 이루어지며 SNS상에서 화제를 모았다.
이 책은 바로 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의 본격 확장판이다. 스타트업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 혹은 아직 그 빛나는 아이디어를 가슴속에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친절한 스타트업 운영 안내서다. 쓸데없는 원론적인 이야기는 뒤로하고, 스펙ㆍ자본 빵빵한 사람들에게나 통할 법한 이야기는 건너뛰고, 진짜 평범한 청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돈도 사람도 모든 것이 부족한 사람들이 당장의 실무에 가져다 쓸 수 있는 꿀팁들만을 담았다.
IT 스타트업 ‘슬로그업’의 공동창업자. 주로 마케팅과 기획, 그 외 다양한 일을 한다. 최근엔 슬로그업의 신규 서비스인 ‘쓱싹’(홈/오피스 설치·관리 플랫폼)의 성공을 위한 일들에 집중하고 있다.
작가의 말
Prologue /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Part 1 스타트업을 스타트하다
01 북산 같은 스타트업에서 강백호 같은 개발자 찾습니다
02 눈에 띄는 채용 공고에서 진솔한 팀원 모집으로
03 스타트업 웜업: 해커톤으로 시동 걸기
04 창업자들의 지분과 연봉 정하기
★ 스타트업 꿀팁 / ‘스타트업랩’ 활용하기
Part 2 어떻게 자금을 확보할까?
01 스타트업이 자금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점
02 사업계획서는 잡지 한 권이다
03 스타트업 투자시장 개론
04 스타트업이 외주를 한다는 것에 대하여
★ 스타트업 꿀팁 / 알쏭달쏭 스타트업 용어사전
Part 3 어떻게 제품을 만들까?
01 스타트업의 초기 제품 목표는 ‘MVP’
02 출시 및 활성화까지 10일! ‘쓱싹’ MVP 제작기
03 외주 업체는 어떻게 선정해야 할까?
04 스타트업의 제품 테스트를 도와주는 곳들
05 제품명 정하는 법
06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지식재산법
★ 스타트업 꿀팁 / 지식재산권에 관해 더 알아두면 좋은 사실들
Part 4 어떻게 하면 운영비를 줄일 수 있을까?
01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세무 상식
02 창업보육센터 입주로 초기 고정비를 줄이자
03 기업부설연구소 설립하고 세재 혜택받기
04 벤처기업 인증을 통해 운영비 아끼기
★ 스타트업 꿀팁 / 초기 스타트업이 받을 수 있는 인건비 지원 사업
Part 5 돈 안 들이고 PR하기
01 생각보다 쉬운 보도자료 쓰기
02 내 보도자료를 기사로 만드는 10가지 방법
03 마케팅으로서의 보도자료 활용법
04 플립보드로 PR하기
★ 스타트업 꿀팁 / 스타트업 미디어ㆍ커뮤니티ㆍ구인구직 사이트 총정리
Part 6 SNS는 스타트업의 가장 좋은 친구
01 돈 없어서 마케팅을 못 한다는 건 핑계다
02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마케팅 방법
03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마케팅 채널
04 페이스북 활용법 1: 페이스북 페이지
05 페이스북 활용법 2: 페이스북 그룹, 개인계정 채널
06 인스타그램 채널 운영을 위한 7가지 팁
★ 스타트업 꿀팁 /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협업 툴
Part 7 검색 포털 끝장 활용
01 국내 검색 시장의 최강자, 네이버
02 가치 있는 글을 지향하는 카카오 브런치
03 온라인에서 읽히는 글쓰기 방법
04 포스팅 도달률을 높이는 제목 짓기 기술
05 앱 다운로드 수를 늘리는 가장 간편한 방법
★ 스타트업 꿀팁 / 마케터의 업무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들
Part 8 피 같은 돈 제대로 들여 마케팅하기
01 배너광고는 게으름뱅이 마케팅 방법이다
02 소속사 없는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보자
03 초기 마케팅은 역시 페이스북
04 앱 마켓 순위 부스팅은 ‘스팀팩’ 같은 것
05 마케팅 연구는 계속되어야 한다
★ 스타트업 꿀팁 /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7곳
Part 9 어떻게 서비스를 운영할 것인가?
01 기본은 알고 가야 할 데이터 분석 1: 개론
02 기본은 알고 가야 할 데이터 분석 2: 실전
03 개발이나 마케팅만큼 중요한 고객관리
04 제품 출시는 시작일 뿐이다
★ 스타트업 꿀팁 / 데이터 분석을 도와주는 툴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