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자연

랄프 왈도 에머슨 | 블루프린트
  • 등록일2018-01-24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44 M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1,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월든 시리즈를 준비하면서 『월든』과 소로를 향한 깊은 애정이 에머슨의 『자연』으로 이어졌다. 당대에는 에머슨이 훨씬 더 유명하고 인정받았다지만, 이제는 에머슨을 통해 소로로 가는 일은 없을 것 같다.n이 책은 사상을 주장하는 글이라서 자연을 보고 느낀 그대로 쓴 소로의 글과는 다르며, 그래서 어렵고 재미가 없다. 하지만 소로의 생각을 좀 더 깊이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와 가치는 적지 않다.n에머슨의 『자연』은 자연을 다른 각도,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nn『월든, 숲 속의 삶 시리즈』 (전 5권)nn소로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소로의 대표작과 소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에머슨의 작품을 묶었다.nn1권 월든(Walden: Life in the Woods )n2권 시민의 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n3권 원칙 없는 삶(Life Without Principle)n4권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Thoreau as Remembered by a Young Friend)n5권 자연(Nature)nn1권 『월든』은 삶의 가장 깊은 본질만을 만나고 싶어 숲 속에서 소박한 생활을 시작한 소로가 사계절 속에서 느낀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색을 담았다.nn2권 『시민 불복종』은 정부에 무조건적인 충성이 개인에게 주어진 온전한 의무가 아니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또한 국가가 정해놓은 법이 아니라 인간의 양심이 되어야 한다는 소로의 주장이다. nn3권 『원칙 없는 삶』은 자연과 함께하며 하루의 풍요로움을 온전히 깨닫고 즐기는 데에서 진정한 생의 즐거움을 찾으려고 했던 소로의 초월적인 삶의 자세이다.nn4권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미국의 대표적인 지성이자 소로의 친구인 랄프 왈도 에머슨이 곁에서 지켜본 소로의 모습을 담담하게 전한다. nn5권 『자연』은 위대한 산문작가이자 시인인 에머슨이 고향 콩코드의 자연을 사유의 대상으로 삼아 인간과 자연을 향한 깊은 정신세계를 보여준다.

저자소개

미국 보스턴 출신(1803.5.25∼1882.4.27)의 시인이자 사상가, 철학자이다. 7대에 걸쳐 성직(聖職)을 이어온 개신교 목사 집안에서 태어나 8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고학으로 하버드 대학 신학부를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1829년, 반 삼위일체적 개신교회 유니테리언 보스턴 제2교회의 목사가 되었으나, 신앙에 대한 견해 차이로 1832년에 사임했다. 그 후 유럽으로 건너가 활동하면서 당대의 문호인 토마스 칼라일, 워즈워드 등과 교류하였다. 1835년, 귀국한 후로는 청교도의 기독교적 인생관을 비판하면서 편협한 종교적 독단이나 형식주의를 배척하고, 자기를 신뢰하며 인간성을 존중하는 개인주의적 사상을 주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초월주의 철학 사조를 발전시키는 한편, 메사추세 주 콩코드에 정착하여 저술 활동에 전념했다. 그는 미국 문학 발전의 큰 업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정신을 대표하는 사상가로서 오늘날까지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저서로는 <자연(Nature)>, <자시론(The Method of Nature)>, <초월주의자(The Transcendentalist)>, <미국 젊은이(The Young American)>, <영국인의 기질(English Traits)>, <브라마(Brahma)>, <나날(The Conduct of Life)>, <오월제(May Day and Other Poems)> 등이 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