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3색볼펜 읽기 공부법 - 책읽기에서 시험준비까지 인생을 바꾸는

사이토 다카시 지음, 류두진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등록일2017-02-22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26 M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1,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B>“3색볼펜이 없으면 나의 지적생산성은 50퍼센트 감소한다!”

일본 최고의 교육심리학자이자 직장인들의 멘토

사이토 다카시의 인생을 바꾸는 평생 공부법



문학, 역사, 철학부터 비즈니스 대화법과 인간관계까지 종횡무진 경계를 넘나드는 책으로 한국과 일본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메이지대 괴짜 교수 사이토 다카시의 읽기 공부법. 다독(多讀), 다작(多作), 다상량(多商量) 하는 인문학적 인재의 표본과도 같은 사이토 다카시는 자신의 생산성의 비결을 ‘3색볼펜 읽기’라고 말한다. 3색볼펜 읽기는 객관적으로 중요한 내용은 파란색 줄을,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은 빨간색 줄을, 주관적으로 재미있는 내용은 초록색 줄을 그으면서 읽는 독서법을 학습에까지 적용한 것으로, 그는 이것을 20년 넘게 실천해오고 있다.

간단한 방법이기는 해도 줄을 긋는 데에는 요령이 있고 기술이 필요하다. 이 책에는 평생을 읽고 쓰고 공부하는 전문가로 살아온 그가 직접 경험하고 수백 명의 제자들에게 가르쳐준 생산적 책읽기의 기술이 담겨 있다. 그는 이것을 도스토예프스키, 니체, 라블레, 나쓰메 소세키와 같이 읽기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작가들의 예문을 통해 보여준다.

무턱대고 책만 보면 효율성이 떨어진다. 사이토 다카시는 3색볼펜으로 주관과 객관을 분류해 보고, 핵심과 줄거리를 요약·정리하는 연습을 통해 독서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나아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책읽기뿐만 아니라 시험 준비, 회사 업무에서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초간단 줄긋기 솔루션으로, 공부에 흥미를 잃고 독서를 멀리하는 학생들과 자기계발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B>“인생은 책을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서른 살 빈털터리 대학원생을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읽기 습관 </B>



사이토 다카시는 3색볼펜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3색볼펜을 그의 지적생산성의 도구로 중요하게 생각한다. 대학 강의, 방송 진행, 강연, 책과 논문 집필 등의 활동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그에게 3색볼펜은 독서와 학습의 능률을 높이고 메모나 스케줄 관리를 도와주는 최고의 무기다. 《3색볼펜 읽기 공부법》은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그의 지적활동의 원천을 엿볼 수 있는 책으로 획기적인 독서 노하우가 담겨 있다.

그는 전작들에서 “독서는 나를 성장하게 하고 어떤 삶의 위기에도 넘어지지 않게 붙잡아주었다”고 말하며, 책읽기와 공부의 문제를 다룬 바 있지만 이 책이 전작과 다른 차별화된 지점이 하나 있다. 단순히 독서의 태도나 비결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팁과 예문을 통해 그 실천 방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데 있다. 서른이 넘도록 변변한 직업도 없이 빈털터리 대학원생이었던 사이토 다카시에게 ‘독서’는 유일한 돌파구였다. 그리고 독서에는 늘 ‘3색볼펜’이 함께했다. 이때 생긴 줄긋는 습관은 그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그를 성장시켜준 밑거름이 되었다. 그는 말한다. “한 줄 한 줄 그으며 애정을 쏟은 책은 마음에 깊이 새겨질 수밖에 없고 그렇게 하다보면 전혀 이해가 될 것 같지 않던 어려운 책도 어느새 ‘내 것’이 된다. 그것이 바로 진짜 공부다.”



【3색볼펜 읽기 공부법의 효과】

▶ 생각의 힘을 키워주고 논리적 사고를 도와준다.



▶ 집중력과 이해력이 좋아지면서 공부의 기초체력을 다져준다.

▶ 새로운 관점으로 다르게 보는 법을 누구나 손쉽게 연습할 수 있다.

▶ 자신이 특별히 흥미를 느끼는 부분, 즉 취향이나 성향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 ‘의미의 함유율’이 높은 말과 글을 쓰면서 요약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올라간다.



<B>“줄긋는 것만으로 이해력과 암기력이 저절로 좋아진다!”

책읽기에서 시험준비까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초간단 읽기 공부법</B>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3색볼펜 방식을 개발한 사이토 다카시는 색을 구분해 줄긋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두뇌를 균형 있게 훈련시키고 이해력과 암기력이 좋아진다고 강조한다. 근본적으로 책을 읽고 줄을 긋는 일은 생각하고 선택하는 주체적인 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3색볼펜으로 줄을 긋는 것이 습관화되면 ‘읽는 독서’에서 ‘생각하는 독서’로 확장되고 사고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사고력이 길러지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높아지고 공부의 기초체력이 갖추어진다.

이렇게 효과가 탁월하지만 ‘3색볼펜 읽기’는 의외로 간단하고 쉽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도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다.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요약은 파랑! 핵심은 빨강! 재미는 초록!” 이 단순한 방법이 독서를 하는 내내 명확한 지식 전달과 생각의 정리, 읽는 즐거움까지 안겨줄 것이다.

사이토 다카시는 ‘3색 줄긋기’를 적용해 책을 읽을 때 무엇보다 자기 판단을 믿으며 자신감을 갖고 줄을 긋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의 안내에 따라 3색볼펜으로 줄긋는 것을 하나씩 연습하다 보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B>★★★일본 아마존 독자들의 뜨거운 지지와 열광★★★</B>



“3색볼펜 읽기를 실천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읽은 후의 이해도가 두세 배 정도는 달라지는 것 같다.”



“3색볼펜 읽기는 실로 획기적인 학습법이다. 별점 10개를 줘도 아깝지 않은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독서의 질이 향상되었다. 누구보다 학생들에게 3색볼펜을 권하고 싶다.”



“덕분에 요약력이 좋아졌다. 이제는 3색볼펜 없이 책 읽는 것이 망설여질 정도다.”



“이제까지는 책을 읽고 그저 내용을 머릿속에 집어넣으려고만 했던 내가 이 책을 읽고 180도 바뀌었다.

학교에서 꼭 가르쳐야 하는 학습법이다.”



“다양한 책을 읽고 스스로 요점을 정리하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훈련인지를

이 책을 읽고 상기하기 바란다.”



“이 책을 읽으니 눈이 확 뜨이는 느낌이다. 독서에도 테크닉이 있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았다.”

저자소개

1960년 일본 시즈오카현 출생으로 1985년 도쿄대학교 법학부 및 동 대학원 교육학 연구과 박사과정을 거쳐 현재 메이지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독서력』 『커뮤니케이션력』 『교육력』 『고전 시작』『소리 내어 읽고 싶은 일본어』 『3색볼펜 읽기 공부법』 『질문의 힘』 외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줄만 잘 그어도 공부가 된다!”



1부 3색볼펜이 가져오는 학습 혁명



01 책부터 읽는 것을 권합니다

02 읽는 독서에서 생각하는 독서로

03 책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

04 모든 것을 시작할 수 있는 기초

05 공부의 기초체력을 다져주는 줄긋기의 원칙

06 말과 글과 생각이 업드레이드되는 3색볼펜 활용술

07 학습능력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이것!

08 공부 잘하는 뇌

09 독해력과 사고력을 결정짓는 요약력의 비밀

10 국어를 잘해야 다른 공부도 잘한다

11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올리는 실용 독서 비법

12 독서와 공부, 다 잡는 토론의 힘



2부 3색볼펜 읽기 실천편



01 일단 거침없이 줄을 그어라

02 자녀교육에도 효과적인 3색볼펜 방식

03 어려운 책을 읽는 즐거움

04 읽기의 감수성이 달라진다

05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글의 깊이가 달라진다

06 줄긋기가 의외로 어려운 책

07 꾸준함은 모든 것을 압도한다

08 직관하면 보인다

09 논리적 사고를 키워주는 3색볼펜 읽기

10 새로운 관점으로 다르게 보는 힘

11 읽기의 수준을 높여라

12 읽기에 효율성을 더하라

13 공감할 수 있는 글이 최고의 교재다!

14 나를 깨우쳐주는 문장과의 만남

15 모든 공부의 왕도, 책읽기

16 여전히 줄긋기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하여



프롤로그 | “‘읽기 방법’부터 바꿔보라!”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