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마크 저크버그,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구글의 세르게이의 공통점은?
성공하고 싶다면, 유대인에게 배워라
유대인들의 경제력은 어디에서 나올까? 그것은 그들이 처한 상황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그들은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뛰어난 적응력을 가지고 있었고, 불패의 자신감으로 뭉쳐 있었다. 교육열도 높았지만 개척자 정신도 강했다. 상업적 아이디어 개발이나 활용에도 남달랐다. 그들은 틀에 박힌 사고만을 추구하지 않았다. 그들은 상식 밖에서 오히려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을 알아냈다. 모든 사물을 수치화하는 그들의 생활 습관과 계약을 충실히 이행하는 신용중심주의도 빼놓을 수 없다. 믿을 것은 돈이었기 때문에 현금주의의 생활화도 철저했다. 이렇게 해서 축적된 막강한 자본력과 상술은 부의 축적으로 이어졌다. 이에 대해 질시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유럽의 산업화에 미친 영향은 막대하다.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페이스북, 구글 등 우리가 아는 많은 기업들이 유대인 소유 기업이다. 하버드대 교수이자 세계 500대 기업의 관리자문을 맡고 있는 쑤린은 유대인의 비즈니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한 마디로 생각이 그들을 특별하게 만든다는 말이다. 유대인들의 풍부한 지혜와 깊은 사고력은 생각에서 나온다. 그렇다면 그런 자산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긴 역사 속에서 핍박과 탄압을 받으면서도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 거대 세력이 되었을까? 이 책은 탈무드, 하부르타, 후츠파 정신, 파스카, 바르 미츠바, 쉐마 등 유대인의 전통과 정신에서 그 기원을 찾는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내 삶에서, 교육에서 유대인의 사상과 생활 양식과 사고는 많은 가르침을 우리에게 준다. 성공하고 싶다면 유대인을 만나라. 그러나 만날 수 없다면 그들에 관한 책을 읽어야 할 것이다. 이책은 요약적이며 압축적으로 유대인의 면면을 다루었다. 삶의 지혜와 성공과 행복을 얻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학사,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경영학석사)
웨스턴일리노이대학교(MBA)
연세대학교 대학원(경영학박사)
총신대학교 대학원(M.Div, Th.M.)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학장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원장
연변과기대 부총장, 챈슬러
현)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명예교수
목사
성경관계 저서
요한복음(2012)
로마서의 이해(2009)
창세기(2008)
요한1·2·3서와 요한계시록(2008)
신약의 이해(2007)
구약의 이해(2007)
창세기 강해(1998)
다니엘서(1994)
그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