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는 2010년대 들어 그 인기가 더욱 올라가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왓슨 역할을 맡은 마틴 프리먼과 함께 현대 버전의 홈즈를 연기한 BBC One의 드라마 《셜록》이 2010년 7월 25일 처음 방송되었고, 2012년 9월 27일에는 현대 뉴욕을 배경으로 조니 리 밀러가 영국의 마약 중독자 셜록 홈즈로, 루시 리우가 조안 왓슨 박사로 출연한 《엘리멘트리》가 CBS에서 처음 방송되었습니다.아마존 고전 소설 분야의 #1 베스트셀러인 셜록 홈즈, 그 모든 이야기를 올림푸스 셜록 홈즈 전집을 통해 만나보세요.《올림푸스 셜록 홈즈 전집》1권 주홍색 연구(A Study in Scarlet)2권 네 사람의 서명(The Sign of Four)3권 바스커빌 가문의 개(The Hound of the Baskervilles)4권 공포의 계곡(The Valley of Fear)5권 셜록 홈즈의 모험(The Adventure of Sherlock Holmes)6권 셜록 홈즈의 회상록(The Memoirs of Sherlock Holmes)7권 셜록 홈즈의 귀환(The Return of Sherlock Holmes)8권 셜록 홈즈의 마지막 인사(His Last Bow)9권 셜록 홈즈의 사건집(The Case Book of Sherlock Holmes)10권 셜록 홈즈 안내서(A Guide to Sherlock Holmes)* 블루프린트의 문학 분야는 올림푸스 세계문학과 올림푸스 장르문학 시리즈로 펴내고 있습니다. 셜록 홈즈 전집은 미스터리, SF, 판타지 분야의 명작을 엄선하여 펴내는 올림푸스 장르문학 1권부터 10권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명탐정 셜록 홈스의 창조자인 아서 코넌 도일은 1859년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낭만적인 모험담과 수많은 이야기에 빠져 살았는데 이 경험이 후에 ‘셜록 홈스’ 시리즈를 집필하는 토대가 되었다.
1887년, 도일은 셜록 홈스가 등장하는 첫 작품 『주홍색 연구』를 발표했다. 홈스가 가진 기막힐 정도의 관찰력과 추리력은 도일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의사였던 도일은 병을 진단하기 위해 관찰과 추론을 반복하며 이 과정을 범죄 해결에도 적용한다면 좀더 과학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 것이다. 1890년 미국 잡지사의 요청으로 발표한 두 번째 장편 『네 사람의 서명』에 이어, 1892년 단편집 『셜록 홈스의 모험』으로 도일은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이후 ‘셜록 홈스’ 시리즈만으로 두 편의 장편과 네 권의 단편집을 더 발표하며, 도일은 최고의 탐정소설 작가이자 셜록 홈스의 창조자로서 명성을 날린다.
아서 코넌 도일은 명탐정의 모델을 확립했으며, ‘기이한 사건 - 탐정에 의한 논리적 추리 - 뜻밖의 결말’이라는 고전 미스터리의 완성형을 제시하여 미스터리 소설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도일이 닦아놓은 토대는 이후 애거사 크리스티, 도러시 세이어스, 앤서니 버클리, S.S. 밴 다인 등의 거장이 등장하는 미스터리 황금기의 초석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