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O.S.T.코드 : 히든 씬 - 클래식 음악이 들려주는 영화 속 숨은 이야기

이인화 (지은이) | 좋은땅
  • 등록일2020-04-08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37 M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1,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b>;우리는 영화에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놓쳤을까?<BR>;영화 속 숨겨진 수수께끼를 O.S.T.와 씬(장면)으로 풀어 보자!</b>;<BR>;<BR>;영화는 등장인물들의 연기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관객들은 배우들의 연기와 편집을 통해 스토리를 이해하기 때문에, 영화가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는 비교적 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 O.S.T.와 씬(장면)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들은 막연하게 느낌으로만 받아들이거나 놓치기 십상이다.<BR>;영화감독은 관객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O.S.T.와 씬에 숨겨 놓았다. O.S.T.는 감독의 의도된 암호를 싣고 관객들을 감미로운 기분으로, 가슴이 아련하게 저려오는 감동으로 이끈다. 장면의 구도, 소품, 대사, 등장인물들의 관계 등에는 전체적인 이야기에 드러나지 않은 비밀이 숨겨져 있다. 영화 속 곳곳에 숨겨진 이 수수께끼들은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이야기와 이미지를 더 풍성하게 해주고, 이성적 판단에 감성을 더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대상을 바라보고 분석하고 재구성하게 해준다.<BR>;청각예술인 음악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음악을 남녀관계, 일상의 에피소드 등의 씬을 통해 시각적으로 해설하기도 하고, 악기의 첫 글자로 영화의 구조와 형식을 만들기도 하며, 음악의 형식을 그대로 영화의 구조와 형식으로 옮겨놓기도 한다.<BR>;《O.S.T.코드; 히든 씬》의 저자는 O.S.T.와 씬에 숨겨진 수수께끼에 주목하였다. 학생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교육자이자 성악가인 저자는 클래식을 O.S.T.로 사용한 영화들을 소개하며 영화에서 사용된 O.S.T.들이 영화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음악들은 인물들간의 감정선을 드러내기도 하고, 인물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혹은 음악 자체가 영화의 주제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O.S.T.들을 접하다 보면 낯설게만 느껴졌던 클래식이 친근하게 느껴질 뿐만 아니라 영화를 좀 더 풍성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30여 년 동안 후학양성에 전념하면서 무대활동과 학술연구를 꾸준히 병행해온 저자 이인화는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의 아주 작고 예쁜 ‘화정’ 마을에서 태어났다. 마을 이름처럼 온통 꽃으로 가득한 집에서, 그림처럼 아담하고 소박한 학교와 교회를 오가며 늘 노래하고 책을 읽으며 어린시절을 보냈다.
고등학교 시절 음악선생님의 가르침으로 음악교육자가 되고 성악가가 되었으며, 교육학 박사과정을 하면서 음악을 교육, 여성, 생태주의 등 타 학문과의 연계 속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미국 독창회 2회, 국내 독창회 3회, 오페라 〈카르멘〉의 카르멘 역, Japan Tsukuba International Music Festival 등 국내·외에서 무대활동을 했다.
'생태여성주의 교육의 관점에서 본 클라라 슈만의 음악과 생애' 외 8편의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있으며, 한국음악학회 편집위원 및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영화를 보던 중 O.S.T.에서 영화의 논리적 근거를 발견하게 되면서 영화와 영화에 쓰인 클래식 음악에 푹 빠져 《O.S.T.코드》를 시리즈로 기획하게 되었다. 제1편은 《O.S.T.코드; 클래식》이며, 이번에 발간하는 《O.S.T.코드; 히든 씬》은 시리즈 중 두 번째 책이다.

목차

눈으로 보는 음악
\r\n파리넬리
\r\n피아니스트(미카엘 하네케 감독)
\r\n
\r\n신의 언어
\r\n아마데우스
\r\n불멸의 연인
\r\n카핑 베토벤
\r\n마지막 4중주
\r\n
\r\n음악과 전쟁
\r\n피아니스트(로만 폴란스키)
\r\n글루미 썬데이
\r\n한나를 위한 소나타
\r\n샤인
\r\n
\r\n음악의 혼
\r\n레드 바이올린
\r\n세상의 모든 아침
\r\n가면 속의 아리아
\r\n
\r\n한국의 혼
\r\n서편제
\r\n춘향뎐
\r\n취화선(醉畵仙)
\r\n
\r\n비르투오소
\r\n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
\r\n포미니츠
\r\n클라라

한줄 서평